[우리 팀의 정보]

[발표 전략]
- 사실 넷플릭스 OTT 플랫폼은 작년 12월 미니 프로젝트에서 매우 많이 다뤄진 주제였기에, 이 주제를 선택한다면 한 단계 더 심화된 버전으로 갈 필요가 있었다.
- 그래서 전 팀원 협의 하에 '마케팅 전략'이라는 단계가 들어갔고, 이 부분은 내가 전문가이니 전담하기로 했다.
(사실 전략 짜는 건 5년 넘게 해 왔던 일이라, 반나절도 안 돼서 1~2시간 만에 짜낸 거임.) - 부팀장님이 생각보다 긴장을 많이 하는 타입인지라, 후반부에 마케팅 전략과 Q&A 부분까지 내가 전담해서 발표를 진행했다.
- 팀의 대표로서 발표를 하는 의미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마케팅 전문가로서 발표한 의미가 크다.
- 다행히 부팀장님은 연습 발표 영상 때보다 조금 더 천천히, 차분하게 발표해 줘서 무사히 내게 바통 터치를 해주었다.
- 내가 말한 부분은 아래와 같다.
1) 마케팅 전략
| 목적 | 콘텐츠 확산을 통한 티빙 구독권 가입 유도 |
| 목표 | TVING의 주요 콘텐츠 노출 극대화를 통한 유입수 증대 |
| 주 타겟층 | 30대 여성 – 데이터 분석에서 도출 |
| 전체 전략 방향 |
Two-way 전략 ① 내부 채널(SNS): 예능 주요 콘텐츠 중심으로 콘텐츠 가이드라인을 설계하여,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 중심으로 콘텐츠 확산 ② 외부채널(광고): 네이티브 광고/거점 광고로 분산하여 노출 극대화 및 유입 증대 |
| 광고 계획 | "영상 콘텐츠" – 콘텐츠 노출 확산- 앱 유입수 증대 (+타겟팅&리타겟팅) |
| 타겟팅 | 1차 타겟팅) 30대 Mass, TV, 연예, 코미디 등 분야 리타겟팅) 30대 여성, 연애, TV, 연예 등 분야 |
1. 이제 Q&A를 받겠습니다. (있을 경우/없을 경우 아래 스크립트로 대체)
2. 사실 지금 저희 프로젝트 발표 안을 보시면 완벽히 기획안으로 되어 있습니다. 보시기에 '그래서 SQL 분석을 한 게 맞아?'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실제 로우 데이터와 저희 팀이 분석한 파일을 하나 보여드리겠습니다.
3. 보여드리는 것처럼, 명확하게 데이터 분석 뒤에 마케팅 광고 전략을 간단히 짜는 구조였음을 밝힙니다. 비율로 따지자면, 데이터 분석이 80%, 마케팅 광고 전략이 20% 임을 말씀드립니다.
4. 저희 팀은 처음엔 넷플릭스 로우 데이터를를 분석하다, 한계점을 느꼈는데요. 명확히 두 가지였습니다. 첫 번째로, kaggle에서 볼 수 있는 넷플릭스의 데이터는 모두 글로벌이라는 점입니다. 국내 데이터는 이 잡듯이 찾아도 없었고요.
두 번째로, 마케팅 전략을 짜기 위해 자사와 경쟁사를 어디로 결정하느냐였습니다. 넷플릭스는 이미 TV 광고를 주기적으로 내보내고 있고요. 주요 콘텐츠로 SNS화하는 작업까지 브랜딩과 마케팅을 매우 잘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기묘한 이야기나, 킹덤이라는 오리지널 콘텐츠로 오프라인 체험 마케팅까지 여는 행보를 보였는데요.
사실 넷플릭스는 더 이상 전략이라는 것을 짜지 않아도 충분히 잘하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5. 그렇다면, 자사를 어디로 해야 하냐. 저희 팀은 이 문제를 국내로 돌렸습니다. 마케팅 전략을 짜기 위해 전략단에서 조사를 별도로 진행했는데요. 우선 언급량부터 조사했습니다. (부팀장님, 12페이지로 가주시겠어요?) 다들 한 번씩은 들어보셨을 OTT BIG5 플랫폼은 넷플릭스, 웨이브, 디즈니플러스, 쿠팡플레이, 티빙입니다. 이 중에서 언급량이 가장 낮은 플랫폼을 자사로 확정 짓기로 했습니다. 이 5개의 플랫폼 중 티빙의 언급량이 가장 낮았고요. 실제로 SNS 채널이 활발하지 않아, 광고 전략을 좀 더 Depth 있고, Deep 하게 Two-way전략으로 가기로 했습니다.
6. 마지막으로 저희 팀이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느꼈던 점은 데이터의 한계점이었는데요. 자사 내부 데이터가 없는 이상, 공개된 데이터로는 알고 싶었던 정보를 알 수가 없었다는 점입니다. 내부 데이터도 이런데, 경쟁사 데이터는 어떻게 분석하는지 궁금해져서 전담 튜터님께 여쭤봤는데요. 아쉽게도 뉴스 클리핑이나 MAU 정도로 파악한다고 하시더라고요. 조금 더 풍부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봤으면 하는 바람에서 길게 말씀드렸습니다. 이상 T식대학이었습니다.
[피드백]
튜터님 1: 액션을 하기 위한 근거자료들을 다양하게 수집하여 접근했으면 좋았겠다.
데이터가 없거나 찾기 힘든 점, 어려웠던 부분을 튜터를 통해 잘 풀어나갔으면 좋았겠다.
마케팅적으로는 이미 저희보다 많이 아실 테니 더 이상 피드백드릴 부분이 없다.
튜터님 2: 전략 부분이 좋았다. 다양한 데이터를 필두로 논리를 풀어나간 것이 좋았다.
타사 데이터 분석은 원래 힘든 것이 맞으며, 말씀하신 것처럼 뉴스 클리핑이나 수동 트래킹을 통해 수집하거나 한다.
더욱 심화된 마케팅 데이터 분석 기법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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